ENG
BUSINESS

한국스코어링주식회사는 사용자 편의를 최대 수준으로 고려한
신용평가엔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RSS
ASS BSS RSS Risk Index 및 EWS 고객관계관리 (CRM) 사기적발 (FDS) Score Modeler Polaris Credit Viewer CESS ARIS
RSS (Recovery Scoring System)
개요

회수평점시스템은 '채권 배분 시점'에서 고객 상환 패턴, 외부 신용정보의 변화에 따른 회수가능성 등을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대출실행 이후 연체확정 시점에서 스코어가 산출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체채권의 회수율 향상을 위해 배분(업부 별 담당자) 물량 조정, 회수 Action 결정, 채권의 회수난이도에 따른 성과측정 기준 설정 등을 진행합니다. 이를 기초정보로 활용하여 최적의 전략 구현 및 회수관리 비용의 절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image image
활용전략
연체관리전략

연체관리전략은 고객의 상황 패턴과 신용평점, 현재의 거래상태 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고객 집단을 세분화합니다. 세분화는 고객의 회수율, 연체율, 상환소요일과 같이 연체관리의 효율성 향상과 직결되는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합니다. 세부 활용전략으로는 배분 및 Action 전략, 목표·수당·감면 전략 등이 있습니다.

관리스코어(Management Scorecard)

관리스코어는 연체채권이 최초 배정된 이후 현재 시점에서 Action이나 단기연체정보 등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매일 스코어를 재산출하는 방안입니다. 일반적으로 최초 배정 시 산출되었던 회수예상일수가 현재 시점에서 경과되었을 때 스코어를 산출하게 됩니다. 이후 해당 스코어 구간에 따라 관리단계를 변경하여 적용합니다.

BTTC(Best Time to Call)

BTTC는 고객별 통화 가능성이 높은 시간대를 예측하고 채널을 선정하여 통화 성공률을 높이는 방안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과의 콜 이력정보를 이용하여 유효통화횟수, 시간, 본인통화연결 정보 등 전반적인 컨택 정보를 이용합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을 가미하여 정확성 향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기이관

연체채권의 상환 이력과 외부 CB정보를 이용하여 우선순위로 이관이 필요한 물량을 예측합니다. 이러한 예측 물량은 매월 중순경 단기센터로 이관하게 되는데, 이때 기존에 관리하던 채권물량은 매월 초순경에 이관 처리하도록 하여 자연스레 이관시기를 앞당기고 분배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이러한 조기이관 선별모형은 단기센터의 채권관리 효율성과 회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Payment Trigger

고객의 최근 납입특성을 상담원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채권정보 파악에 대한 소요시간을 줄이고 회수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납입특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줌으로써 상담원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단기센터의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Call Process Navigator(Best Process 상담원 최적공정 프로세스)

최적공정 프로세스는 우수상담원과 부진상담원의 채권회수 Process를 비교하여 우수상담원의 Optimal Process를 추출한 후 이를 부진상담원에게 Guideline으로 제시함으로써 센터의 전반적인 업무 능력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